Employee at Ecolab’s Suzano, Brazil Plant

이콜랩의 브라질 수자노 공장, 수자원 관리 리더 인증 획득

수자원 관리 연합(AWS) 사례 연구

배경

브라질 상파울루 인근의 수자노에 위치한 이콜랩 제조시설은 주로 산업용 수처리 화학품을 생산하는 혼합 및 반응 공장입니다. 수자노 시설은 선캄브리아기 대수층에서 지하수를 공급받고 알토치에테 강 유역 내 치에테강을 따라 있는 저수지군인 알토치에테 생산 시스템에서 도시 용수를 공급받습니다. 식수는 구아라니 대수층에서 조달합니다. 폐수는 도시 및 산업용 하천으로 보내 처리를 거친 후 에테강에 배출됩니다. 

이콜랩은 제조시설 전반에 걸쳐 전체적인 접근 방식으로 수자원 관리에 임하려는 노력에 발맞추어, 2022년에 수자노 공장에서 수자원관리연합(AWS)의 핵심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이 시설에서는 핵심 인증을 유지하기 위해 AWS 요구 사항의 최신 버전에 대한 구현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상황

이콜랩 수자노 공장팀은 기업 전체에서 단위 생산당 물에 대한 영향을 40% 줄이고 위험도가 높은 현장에서 절대 취수량의 50% 이상을 추가로 복원하겠다는 이콜랩2030 영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작업 전반에 걸쳐 물 사용을 절감할 부분을 찾는 시설 평가를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기업 목표에 발맞추는 현지팀의 목표는 제품 톤당 취수량을 2018년에서 2022년까지 매년 평균 3.33% 줄이는 것이었습니다.

그 결과, 다음 영역에서 물 절감 기회를 확인했습니다.   

물 흐름 모니터링 개선, 공정 장비 세척 프로세스 개선, 물 관련 정비 문제 해결을 위한 우선순위 계획 도입. 그리고 지속가능성 부서 신설. 이러한 기회에는 기업 지속가능성과 수자노 엔지니어링 및 안전보건환경 팀 간의 협업이 수반되었습니다. 

이콜랩 스마트 워터 내비게이터 및 세계자원연구소(WRI) 물자원지도(Aqueduct Atlas)의 통찰력을 활용한 총체적 위험 평가를 수행하여 공동 및 현장 차원 물 관련 문제를 파악했습니다. 취수 절감 프로젝트를 구현할 때 위험 확률과 현장 차원 및 지역사회 이해관계자에 대한 영향에 근거해 우선순위를 지정했습니다. AWS 표준의 5가지 물 결과 중 수자노는 지속가능한 물 균형, 우수한 수질, 우수한 물 거버넌스 간의 관련성과 현장 위험 간의 균형에 주력했습니다.

AWS certification data 1.3 million gallons of water reduced and $33,500 USD risk=adjusted cost savings

지역 수역의 전반적인 상태 개선과 함께 이콜랩의 2030년 영향 목표 추진 차원에서 이콜랩 사업장이 있는 고위험 수역의 AWS 인증을 우선시했습니다.

AWS Certification Plant Imagery

솔루션

시설의 물 균형 개선을 돕고 전체 물 사용 절감을 위해 다음과 같은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 냉각수 시스템에 대한 첨단 모니터링, 제어, 자산 보호를 제공하기 위한 이콜랩 3D TRASAR™ 냉각수 기술 구현
  • 공장 전체 물 사용에 대한 제어 및 가시성을 향상하기 위해 비중계 및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로 물 흐름 모니터링 개선
  • 운영 전반에 걸쳐 사용할 빗물 집수 시스템 구축
  • 공정 장비 세척 공정 최적화
  • 선제적 정비 및 지속적인 개선 프로젝트를 통해 공장 전체의 물 손실을 찾아내 해결하는 임무를 맡은 부서교차팀을 구성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종합공장관리 프로그램 활용
  • 세척 캠페인 및 세척 매트릭스 실시
  • 물 재사용 공장 프로세스
  • 시설 지속가능성 부서 신설
  • 폐수 처리를 위한 습지 활용

이콜랩 보일러용 3D TRASAR™ 기술도 현장에서 활용함으로써 보일러 물 자동화 및 제어 첨단화를 실현하여 신뢰성을 더욱 향상하면서 물, 에너지, 배출물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노력의 결과로 제품 톤당 취수량이 2018년 기준 연도로부터 2022년까지 전체적으로 19% 감소했으며 이는 수자노 공장이 연간 물 사용량 감소 목표인 평균 3.33% 감소를 달성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연간 평균 1.3백만 갤런의 물을 절약했으며,
이는 위험 조정 비용 절감액으로 $33,500에 상당합니다.
달성 기간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였습니다.

성과

  • 긍정적인 물 영향 | 연평균 1.3백만 갤런(~5,000m3 )의 취수량 감소로 인해 기준 연도 2018년에서 2022년까지 제품 톤당 물 사용량 19% 감소 달성
  • 경제적 성과 | 연평균 위험조정비용 $33,500 절감
map of brazil locating ecolab’s suzano plant location, the Precambrian aquifer and Alto Tietê river basin
chart detailing water savings progress at Ecolab's Suzano plant

수자원 관리

공장 차원에서 안전보건환경 팀이 수질, 방류 및 폐수 배출을 관리하고 해당 주제에 대한 모든 법적 요구 사항에 대한 책임을 가집니다. 유틸리티, 물류, 생산, 정비 팀은 물 절약 프로젝트 실행을 담당합니다. 또한 유틸리티 팀은 공업용수 및 방류 처리 시스템 운영, 폐수 배출 모니터링 및 관련 샘플 수집을 담당합니다.

우수한 폐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온도와 pH를 지속적으로 조정합니다. 완전한 분석은 매월 수행되며 연간 분석을 상파울루 주 위생 시설 및 환경 기관에 전송해 시스템 규정 준수를 보장합니다. 식수로 들어오는 물의 수질은 매월 테스트하고 공정 용수는 매년 테스트합니다.

유출 또는 물 관련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수자노 현장에는 사고의 근본원인 분석, 리더십팀의 검토, 내부 보고 플랫폼의 문서화, 월간 현장 회의 중 완화 전략 소통 등이 포함된 강력한 사고 대응 계획이 수립되어 있습니다. 이 현장에서는 지난 해, 어떠한 물 관련 위반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지속가능성 부서는 회사 최고 사업부 및 부서 리더로 구성된 지속가능성 경영진 자문팀의 안내와 조언을 받습니다. 그외에도 이콜랩의 지속가능성, 수자원 관리, 안전건강환경(SHE) 관련 입장이 공개적으로 제공되며 이러한 입장 선언은 물 관련 문제 및 규정 준수에 대한 약속과 지침 역할을 합니다. 이콜랩의 지속가능성 입장은 회사 내 지속가능성과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콜랩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헌신 글로벌 약속을 공식화합니다. 이콜랩의 수자원 관리 입장은 기업과 고객이 비즈니스, 지역 사회, 자연에 이로운 방식으로 수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내어 책임 있는 수자원 관리에 대한 이콜랩의 글로벌 약속을 강화합니다. 이콜랩의 SHE 담당자는 안전, 보건, 환경 규범 우수성과 글로벌 운영 전반의 성과에 대한 회사의 약속을 강조합니다.

수자원 관리 과정

내부 운영 개선 외에, 이콜랩 수자노 시설 외부 물 관리 활동도 진행 중입니다. 공장과 관련 지역 이해당사자 간의 공통 과제로는 물 부족, 수질, 홍수로 인한 물리적 물 위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공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콜랩은 유역의 다른 물 사용자와 협력합니다.

현장 직원들은 이콜랩 브라질 영업팀 및 서비스팀과 함께 지역사회에서 물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을 증진하기 위해 벽화나 기타 공공 작품을 활용하는 등 수많은 사회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이 시설은 시립 수질위생 제공자, 해당 지역의 다양한 민간기업, 여러 비정부기구(NGO) 등 여러 공공 이해관계자와 협력합니다.

또한 이콜랩이 창설 회원으로 활동하는 유엔(UN) 물탄력성연합회(Water Resilience Coalition)를 통해 연합의 상파울루 지부를 출범하기 위한 작업을 시작했으며, 이를 통해 공동의 물 문제를 두고 해당 지역 중소기업의 단체적 행동 참여를 확대합니다.

또한 이콜랩은 상파울루 워터펀드를 통해 The Nature Conservancy(TNC)와 협력하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는 상파울루 대도시 지역의 물 안보를 보호하고 개선하는 것입니다. 상파울루 워터펀드를 통해 치에테 유역 상류에 위치한 Mogi das 크루즈 및 Salesópolis 시정촌 내 삼림 중 최소 220헥타르를 보호할 계획입니다. 프로젝트 파트너는 농촌 지주와 협력하고 보존 및 복원을 위해 기존 산림을 매핑하고 농촌 위생 개선점을 파악합니다. 토지 소유자와의 자발적 보존 계약을 위한 협상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에 이미 존재하는 시 물 보존 정책에 부합합니다. 쳬결된 계약은 산림 토지 보존에 대한 대가로 해당 농촌 지주에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기금을 활용하여 Salesópolis 및/또는 Mogi das Cruzes의 미흡한 시스템을 첨단 기술로 교체하여 농촌 지역의 기본 위생 시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2023년에 시작하여 10년 동안 매년 2940만 갤런의 물을 보충할 뿐만 아니라 지하수 저장 및 재충전, 지표수 수질, 토착 식물종의 풍부함 및 다양성도 지킵니다. 또한 탄소 격리를 유지하거나 개선하여 기후 적응 및 완화 전략을 강화하고 해당 지역의 인간 보건을 개선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역의 수자원 관리 노력 외에도 이콜랩 글로벌 기부 프로그램인 Solutions for Life를 통해 TNC 및 Project WET 재단과의 파트너십 및 추가 프로젝트를 통해 담수를 ​​보존하고 보호하고자 하는 이콜랩의 사명을 강화합니다.

 

_

관련 성공 사례

이것은 캐러셀입니다. '다음' 및 '이전' 단추를 사용하여 탐색하거나 슬라이드 점을 사용하여 해당 슬라이드로 이동하세요.

관련 성공 사례를 찾을 수 없습니다.